본문 바로가기

Multimedia/Global Earth

[대한민국 IT포털의 중심! 이티뉴스] - 아이폰5에 '애플 맵' 쓰고 싶어도 못 쓴다!

http://www.etnews.com/news/home_mobile/information/2611332_1483.html

[대한민국 IT포털의 중심! 이티뉴스] - 아이폰5에 '애플 맵' 쓰고 싶어도 못 쓴다!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에 `지도 대란`이 우려된다. 애플이 가을 공식 배포할 새 운용체계(OS) `iOS6`에 기존 구글 지도 대신 애플 자체 지도를 탑재하기 때문이다. 애플 자체 지도에는 우리나라 주요 건물 표시가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콘텐츠가 아직 부실하다. 위치기반서비스 앱을 아예 서비스할 수 없는 사태까지 예상된다. 벤처기업도 새 지도에 맞춰 서비스를 재개발해야 하는 큰 부담을 안게 됐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iOS6 베타 버전을 다운로드해 앱 개발에 착수한 국내 개발자들은 건물은 없고 대로만 표시된 애플 지도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한 개발자는 “이 정도 수준이면 지도를 활용한 상당수 앱이 현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관련기사 3면

`배달의 기수` 등 가까운 맛집, 은행, 병원 등 편의 시설을 찾을 수 있는 앱을 비롯해 `포스퀘어`와 `아임인` 등 위치기반 사회관계망 서비스(LBSNS), 카셰어링 서비스 등 사용자 위치를 확인하거나 지도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해당된다. 지도와 연계한 아이폰용 앱은 국내에만 100여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 아이폰 이용자는 400만명을 넘어섰다. 새 OS는 새 아이폰 `아이폰5`에 탑재될 것이 유력하다. 기존 아이폰 이용자도 대부분 업데이트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앱 개발사가 새 지도에 맞춘 서비스를 제대로 못하면 이용자 역시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애플 지도 전체가 문제인 것은 아니다. 북미와 일본, 호주 등 사용자가 많은 나라 지도 콘텐츠는 어느 정도 확보됐지만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 일부 국가 콘텐츠는 매우 초보적인 수준이다.

증강현실 앱 `오브제`를 서비스하고 있는 키위플의 최종환 CTO는 “현재 애플 지도는 베타버전이긴 하지만 콘텐츠가 턱없이 부족하다”며 “국내법상 지도 콘텐츠는 국외 반출이 안 돼 애플이 지도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상당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애플 지도 대신 다음이나 네이버 등 국내 포털에서 제공한 지도 컨트롤로 대체할 수 있지만 대대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며 “iOS6 공식 서비스 때까지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이에 대해 “iOS6는 베타버전으로 정식 서비스까지 몇 개월이 남아 있어 지금 뭐라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