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cadgraphics.co.kr/v5/education/autocad_view.asp?seq=171
우리는 2D에서 3D를 넘어 이제는 실제와 거의 구분이 되지 않는 그래픽에 이미 친숙해져 있다. CAD도 그래픽스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특히, 사용자들과 상호 작용을 화면으로 하기 때문에 그래픽스 분야의 발전은 CAD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본 연재에서 CAD에 적용된 그래픽스 기술 중 일부를 OpenGL을 이용하여 이해해 보도록 하자. 예제 파일 및 프로그램은 CAD&Graphics 홈페이지(http://www.cadgraphics.co.kr)의 다운로드방에서 받을 수 있다.
■ 심 원 일 / 온라인 동호회 ‘왕십리.OpenGL’의 운영자로 활동했으며, 현재 이놉스 개발2팀에서 PLM 컨설팅 및 뷰어 개발을 하고 있다.
E-Mail │ red112@naver.com
이번 호에서는 CAD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설계 형상 정보를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CAD에만 적용된 것이 아니고 3D 그래픽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에 적용되는 사항이다. 수식으로 정의되는 추상적인 정보를 어떻게 우리가 눈으로 보고 이해하는지 보도록 하자. 이 연재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약간의 배경 지식과 3D CAD를 조금 다루어 본 적이 있다는 가정 하에 진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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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원일 red112@naver.com
첨부파일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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