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Blog [Tistory Tip]]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연결시키는 방법들 마킨드 The Marketing Mind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연결시키는 방법들  마킨드 

The Marketing Mind

http://makiind.com/49

 

여러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면 채널간 연결이 잘 되어있지 않은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채널간 연결을 잘 시켜주어야지 각 채널이 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채널간 연결을 도와주는 도구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립니다.

1. 소셜댓글

소셜댓글이란 블로그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댓글 기능이 아닌, 소셜미디어와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는 댓글 시스템을 말합니다. 소셜댓글은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댓글과 답글 관리를 쉽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댓글을 다는 사람들도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 하지 않고도 자신의 아이디 하나만 갖고 있으면 쉽게 댓글을 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소셜댓글을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댓글 박스 

페이스북은 현재 구글의 아성을 넘볼 정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연동 서비스를 선보이며, 모든 웹에서 페이스북으로 연결시킬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그동안 블로그 댓글 기능을 선보이긴 했지만, 이것을 페이스북 상에서 관리할 수는 없었는데요. 새롭게 선보인 댓글 박스에서는 이런 단점을 보완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지요. 페이스북 댓글 박스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페이스북 앱을 만들어야 합니다.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의 개발자 페이지로 가야 합니다. 링크를 누르시면 개발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이트명에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적고, 사이트 URL을 적는데, 맨 앞에는 http:// 를 달고, 마지막에는 / 를 반드시 달아주어야 합니다. 다 적은 후 <앱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보안확인을 위한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면 마킨드 사이트가 페이스북에 등록되었다는 문구와 더불어 설정과 앱 샘플코드가 나옵니다. 이때 반드시 체크해둘 것이 앱ID 입니다. 숫자로 된 앱 ID는 따로 적어둬야 제대로 된 아이디로 플러그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앱이 생성된 후에는 자신의 블로그 스타일에 맞게 플러그 인의 코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코드 생성은 developers.facebook.com 으로 들어간 후, <Facebook을 내 사이트에서 활용> 버튼을 누른 후 좌측 메뉴에서 Core Concepts › Social Plugins › Comments 로 들어가면 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곧장 이동할 수 있습니다. 


comments를 눌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때 해당 사이트의 URL을 적고, 보여주고 싶은 코멘트 포스트의 갯수와 너비, 프레임의 컬러를 정해줍니다. 다 지정한 후 Get Code 버튼을 누르면 코드가 뜹니다.
생성된 플러그인 코드는 일단 지정되지 않는 상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여기에 사이트 주소와 앱 아이디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생성된 코드를 잘 살펴보면 자신이 입력한 URL이 아닌, example.com이라는 URL이 뜨는데 이것을 자신의 사이트 주소로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개별 페이지의 URL을 인식시키고 싶다면 치환자를 사용해야 하는데,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했을 때 치환자는 [ ##_article_rep_link_## ]입니다. (화면에 표시되지 않아 한 칸을 띄웠지만 원래 쓸 때는 다 붙여야 합니다)
 위의 화면은 주소를 변경해 적용한 것입니다. 이것을 복사한 후 자신의 블로그 html에 넣으면 됩니다. 처음 설치할 경우에는 코드를 수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아래의 텍스트 파일에서 앱 아이디와 사이트 주소만 수정해 복사 후 자신의 블로그 html에 넣어주면 좀더 편리할 거예요. 


설치된 댓글 박스 입니다. 페이스북으로의 게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글을 쓰면 페이스북의 담벼락 페이지에도 함께 게시 됩니다. 
생성된 앱은 개발자 사이트의 <내 앱>에서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비스되는 소셜댓글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몇몇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만들어 사용하는 원리는 비슷하니 사이트에 들어가서 직접 한 번 해보셔요. 

디스커스

티토크

라이브리

2. 소셜 추천 공유버튼

(1) 페이스북 '좋아요'버튼

블로그 글을 읽은 후 '좋아요'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 페이지에 그 글이 담기게 됩니다. '좋아요'버튼은 페이스북의 소셜플러그인 '좋아요' 메뉴에서 찾아 만들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사이트로 갈 수 있습니다. 

'좋아요'버튼을 달 URL을 적은 후 Get Code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XFBML 형식의 코드가 뜹니다. 이때 영어로 지정된 언어를 한국어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코드를 복사한 후, 블로그의 html 소스로 들어가 원하는 곳에 코드를 붙여 넣으면 '좋아요'버튼이 생성됩니다. 
하단에 생성된 화면입니다. 

(2) 'recommendation'박스

이 박스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추천한 글만을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몇 명이 추천했는지 수가 나와있고 인기글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추천글 박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셜플러그인 메뉴에서 recommendation 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소를 넣으면 오른쪽에 예시화면이 뜹니다. 여기에서 Get Code 버튼을 누르면 소스 코드가 나오는데 이것을 복사해 원하는 위치에 넣으면 됩니다.
사용자 추천글 박스는 보통 사이드바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html 코드를 직접 넣기 어려우면, 티스토리의 경우 사이드바 설정에 들어가 기본 플러그인에서 html 배너출력을 삽입한 후 여기에 html 소스 코드를 넣어도 됩니다. 

(3) 트위터 트윗버튼
자신의 블로그에 트윗 버튼을 넣고 싶다면 우선 <설정>으로 들어가서 <프로필>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프로필에는 자신의 웹사이트를 소개하는 칸이 있는데, 여기 아래에 "내 웹사이트에 트위터를 더하려면 여기를 클릭"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이 글을 클릭하면 트윗 버튼을 달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곧장 사이트로 갑니다. 

원하는 트윗 버튼을 선택하면 제일 아랫 쪽에 html 코드가 생성됩니다. 이것을 복사해 블로그의 원하는 위치에 넣으면 됩니다. 
코드를 입력하면 블로그 본문 안에 위와 같은버튼이 뜹니다. 

3. 소셜반응 위젯


우리나라 트위터들의 이슈 트윗을 보여주는 트윗믹스에서는 자신이 발행한 글이 어느 정도 RT가 되고 멘션되었는지 보여주는 위젯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젯 생성 카테고리로 들어가 링크 위젯을 클릭한 후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만들고 소스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html 코드가 뜹니다. 이것을 복사해 자신의 블로그 중 원하는 부분에 붙이면 됩니다. 

트윗믹스의 위젯이 콘텐츠가 공유되는 것을 보여주는 원리는 위와 같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도구들은 대표적인 것들인데요. 이런 도구들을 잘 활용해주면 각 소셜미디어 채널별 콘텐츠의 유통 기회를 극대화시키고 잠재고객과 연결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소셜미디어 채널을 연결시켜주는 여러 도구들을 시험해보면서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