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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3d 3D]
ZBrush 4R3을 설치했다.
ZBrush 4R3는 2월 29일 경에 배포되었는데, 지난 1월의 ZBrush 4R2b에 기능이 추가되었다. 아래 그림은 이번에 추가된 Magnify Glass(유리 확대, 투명 돋보기) 부분이다. Preferences(환경 설정) 메뉴의 MagnifyGlass 버튼을 간단하게 클릭해서 조정할 수 있다. ZBrush 4R2b 버전 이후는, 쉬운 기능이지만 메뉴가 많아서 머리가 복잡하다. 수년간 무료로 업데이트해주고 있는 Pixologic에 고마울 뿐이다. ZBrush 4R2b, 4R3 동영상: http://www.youtube.com/user/ZBRUSHatPIXOLOGIC/videos UI Enhancements BPR to Geo 3D Fractal(프랙탈, 도형) 만드는 FragmentariumFragmentarium 0.9.0( http://syntopia.github.com/Fragmentarium/ )은 3D Fractal(프랙탈, 도형)을 만들거나, 애니메이션도 제작 가능한 무료 프로그램. 이런 건 간간이 보기는 했는데, 직접 만져 보기는 처음이다. 외계 생명체 같은 이것을 연구 좀 해봐야 될 것 같다. GLSL 이라는 걸 보면 그래픽 카드가 좋은 게 있어야 사용 가능한 것 같다. 참고 - 위키백과 GLSL: http://ko.wikipedia.org/wiki/GLSL Fragmentarium Animation Test Menger 4D Wings3D 1.4.1 한글판(Korean) 배포 및 최근 업데이트 소식3D 모델링 프로그램 Wings3D( http://www.wings3d.com/ )의 한국어 언어 파일 wings_ko.lang 이다. 새 버전 확인되면, 이 페이지에 갱신해서 올릴 예정이다. (아래 파일은 Wings 3D 1.4.1 버전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Download : Wings3D_141_Korean.zip (55 Files) 2012.7.3 테스트 동영상 업데이트 : ---------- Wings 3D, Adobe Illustrator CS6 - 3D References to 2D Perspective drawing My perspective drawing process - Wings 3D Model References to Adobe Illustrator 2D Vector 원근법(투시도) 그리기 과정 - Wings 3D 모델을 밑그림으로 일러스트레이터 벡터 파일로 작업하는 하나의 과정(용두산 공원 부산타워) 2012.1.7 업데이트 : ---------- 개발이 중단될 것 같은 Wings 3D가 2011년12월21일자로 새로운 개발 버전이 공개되었다. 위의 최종 한국어 언어 파일(Wings3D_141_Korean.zip)도 추가 업데이트되었다고 한다. 새로운 개발 버전은 아래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Wings 3D 1.4.1.137.g5ee2 Uploaded December 21, 2011 : http://www.wings3d.com/wiki.php?title=Latest_Snapshot 2011.6.14 Update : ---------- Wings3D 포럼( http://nendowingsmirai.yuku.com/ )에 개발자 optigon의 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개발이 다시 시작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아래 페이지에 개발 중인 새로운 최신 버전이 올라와 있다. Wings3D 1.4.1.36.g53af2 : http://www.wings3d.com/wiki.php?title=Latest_Snapshot 한국어, 중국어에 이어 일본어까지 추가되었다. 아래 그림은 추가된 OpenCL 2011/4/21 Update : ---------- Wings3D의 개발은 현재 중단되는 것 같지만, 계속 개발되고 있는 플러그인(Plugin)이 있다. ManifoldLab( http://www.wings3d.net/ )라는 것인데, 많은 기능을 갖고 있어서 때로는 유료 때로는 기부로 바뀌기도 한다. 현재는 기부 형태로 무료 사용이 가능한 상태이다. 설치는,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Wings3D 경로만 지정하면 된다. 아래는 Boolean이라는 기능으로 2 모델을 붙이거나, 구멍을 내거나 잘라낼 수 있다.(다른 기능은 아래 동영상과 동영상 모음 페이지 확인) YouTube Tutorial 동영상 모음 - ggaliens manifoldlab 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ggaliens+manifoldlab&aq=f New Boolean - SPLIT 2011/3/5 Update : ---------- 좋은 프로그램인 Wings3D에 대한 안 좋은 소식이 있다. 우연히 열어 본 Wings 3D 포럼에서, 개발자인 optigon 이 개발 중단을 암시하는 듯한 글( http://nendowingsmirai.yuku.com/topic/7413/Bye )을 남겼다. 글이 짧아서 무슨 일인지 알 수 없지만, 이게 정말이라면 안타까운 일이고, Wings 3D 1.4.1 버전이 마지막이 될 것 같다. 혹시 해킹이 아니냐는 사용자의 글도 있다. 2011/2/8 Update : ---------- Wings 3D 1.4.1 버전이 나왔다. 1) 위의 언어 파일 Wings3D_141_Korean.zip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푼다. 2) 각 폴더에 복사해서 덮어씌운다. (아래 그림 참고) 2011/2/7 Update : ---------- wings-1.4.15.g5bfb 버전을, 한국어로 번역했다.(80~90% 이상 번역) 유니코드가 잘 적용 안되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은 영어로 나타난다. 한국어로 오류나는 부분은 대부분 고쳤다. 개발자에게 따로 알릴 예정이다. 2011/2/4 Update : ---------- 31개 파일 번역 ebin, autouv, commands, import_export, primitives. 31 files translation. Menus Screenshot : 1) Wings 3D 프로그램의 한국어(Korean) 번역은, 40가지 이상의 파일을 번역해야 하므로, 몇 개월 이상 걸리는 작업이다. 2) 현재, 주요 메뉴 2가지 wings_ko.lang 및 autouv_ko.lang 파일은, 90% 이상 번역되었다.(지금 바로, 한국어 메뉴에 대한 어려움 없이, Wings3D를 사용 가능하다.) 3) 메뉴는, 외래어 표기 형식으로 번역했다. 영어 메뉴와 한국어 메뉴는, 읽기 발음이 동일하다. 그리고 메뉴의 ( ) 괄호 안은 한국어 명령이다. 아래 그림은 도움말(Help) 및 메뉴(Menu)의 일부이다. 2) 이것은 개발자에게 보내는 테스트용이다. 다른 사람들이 지금 바로 사용해도,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본다. 3) 번역은 메뉴 부분은 80~90%, 도움말 부분은 5~10% 정도 진행되었다. 4) 현재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지원이 초기이기 때문에, 영문 부분이 조금 있다.(아직 프로그램 자체에서 번역을 지원 안하는 부분) 한국어 지원 글꼴은 CJK-12와 CJK-16이다. 아주 잘 나오는 편이다. 한국어 파일 설치는 아래와 같다. ZIP 파일 압축 해제 후, 각 폴더 안의 파일을 Wings3D 폴더 안의 lib\wings-1.4\ebin 폴더와 lib\wings-1.4\plugins 안의 같은 이름의 폴더로 복사하면 된다. Poser To LuxRender, Pose2Lux 렌더링 테스트Pose2Lux( http://www.pose2lux.com/ )는 Poser에서 설정한 모델과 카메라, 라이트, 렌더링 크기 등을 lxs 파일로 수출(Export)해서 LuxRender에서 렌더링할 수 있게 만든 플러그인이다. http://www.pose2lux.com/content/downloads 에서 Pose2LuxPro_0.8.5를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풀고 pose2lux-complete 폴더를 통째로 Poser\Runtime\Python\poserScripts\ScriptsMenu 폴더로 복사한다. Poser에서 모델과 카메라, 라이트 등의 설정을 하고 Scripts - pose2iux-complete - Pose2Lux를 누른다. Pose2Lux가 아래와 같이 열리면 Material, Light, Sky 등 몇 가지를 설정한다. Select 버튼을 누르고 lxs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고, EXPORT TO LUX 버튼을 누른다. 개발 중인 LuxRender 0.9( http://www.luxrender.net/forum/viewtopic.php?f=30&t=6912 ) 버전에서 lxs 파일을 열고 렌더링.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9이것도 제목과는 좀 다른 내용이지만, Blender에서 ZBrush로 또는 ZBrush에서 Blender로 파일을 서로 이동할 수 있는 GoZ for Blender(GoB_addon_v24)라는 플러그인이다. Blender 2.5 이상 버전에서 작동한다. http://www.zbrushcentral.com/showthread.php?127419-GoB-an-unofficial-GoZ-for-Blender 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아래는 Blender 2.60a에서 설정한 모델을, ZBrush 4R2에서 렌더링한 간단한 테스트 ZBrush 4R2에서는 투명 부분에는 그림자에 거의 없다. 12월에 ZBrush 4R2b 버전이 추가로 배포된다고 한다.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8이것은 제목과는 좀 맞지 않는데, Blender에서 Poser로 또는 Poser에서 Blender로 파일 교환 작업이 가능한 Poser Tools For Blender라는 플러그인이다. 아마 Blender 2.6에서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도 이어서 나올 것으로 예상해 본다. http://www.blender3dclub.com/index.php?name=PT2 에서 개발되고 있는 중이고, 현재 최신 버전은 Blender 2.58 환경에서 작동한다. 다운로드해서 Blender 2.58 버전의 addons 폴더에 저장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아래는 Blender 2.58에서 설정한 후, Poser 8에서 렌더링한 간단한 테스트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7Blender2KT라는 Blender 2.49 버전으로 만들어진 Blender to KerkyThea 프로그램이 있디. 분명하지는 않지만, Blender 2.6 to KerkyThea는 Blender 2.6 버전 이후 Blender가 안정되면 만들어진다는 소식도 있다. http://www.kerkythea.net/joomla/ 에서 Kerkythea 2008 Echo 를 먼저 설치해야 된다. http://cobalt3d.free.fr/images_3dblender/kerkythea/documentation/Blender2Kerkythea_en.htm 에서 Blender2KT 2.49 버전을 다운로드한 후 테스트할 수 있다. 아래는 Blender2KT에서 설정한 후, 다시 KerkyThea에서 렌더링한 간단한 테스트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6Blender Render Engine(블렌더 렌더 엔진)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점토 또는 찰흙 분위기Clay Render. 이것은 엔진은 아니고, Clay Material(재질)이 포함된 간단한 Clay Render 설정 파일이다. http://wiki.blender.org/index.php/Extensions:2.5/Py/Scripts/Render/Clay_Render 에서 다운로드해서 addons 폴더에 저장한 후 테스트할 수 있다. 아래는 Blender2.6a에서 설정한 Blender Render Engine - Clay Render 간단한 테스트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5Blender Freestyle Render Engine(블렌더 프리스타일 렌더 엔진)은 Cartoon(만화), Line art(선화), Sketch(스케치) 등의 프리 핸드 라인 스타일로 렌더링할 수 있는 Blender이다. 현재는 단독 실행만 가능하다. http://www.graphicall.org/ 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테스트할 수 있다. 아래는 Blender_2.60.0+Freestyle 에서 설정한 Freestyle Render Engine 간단한 테스트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4Blender YafaRay Render Engine(블렌더 YafaRay 렌더 엔진)의 YafaRay 0.12 Beta는 현재 개발 중인 렌더링 엔진으로 Blender 2.5 이상에서 작동한다. http://www.graphicall.org/megasoft78 에서 Blender 전용이 개발 중이며, YafaRay 0.12 Beta 버전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파일 용량은 124 MB 정도) 위의 페이지에서 Blender + Yafaray 0.1.2 + Exporter 라는 Blender를 다운로드해서 테스트할 수 있다. 세부 사항은 http://www.yafaray.org/ 에서 배울 수 있다. 아래는 Blender + Yafaray 0.1.2 + Exporter에서 설정한 YafaRay Render Engine 간단한 테스트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3Blender LuxRender Render Engine(블렌더 LuxRender 렌더 엔진)은 LuxBlend라는 플러그인(Plugin)으로 배포되고 있다. http://www.luxrender.net/en_GB/download 에서 Install LuxRender 항목의 LuxRender (v0.8)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먼저 설치한다.(무설치 포터블 버전도 있다) 같은 페이지의 Install a plugin 항목의 Blender 2.5x를 누르고 LuxBlend 2.5 installation을 다운로드해서 Blender 최신 버전의 Addons 폴더에 붙여넣기해서, 추가 설정을 하면 된다. 세부 사항은 위 LuxBlend 2.5 installation 페이지의 설정 방법을 따른다. 아래는 Blender 2.60a에서 설정한 LuxRender Render Enginee 간단한 테스트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2Blender POV-Ray 3.7 Render Engine(블렌더 POV-Ray 3.7 렌더 엔진)은 Blender에 포함되어 있다. http://www.povray.org/ 에서 POV-Ray 3.7 Beat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먼저 설치해야 하며, POV 파일 설정 방법을 배워야 한다. http://www.blender.org/ 에서 Blender 2.6 안정적인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아래는 Blender 2.60a에서 설정한 POV-Ray 3.7 Render Enginee 간단한 테스트 Blender 2.6 Render Engine Test(블렌더 렌더 엔진 테스트) 1Blender Cycles Render Engine(블렌더 사이클스 렌더 엔진)은 Blender 2.61 버전에서 포함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http://www.graphicall.org/ 에서 개발 중인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테스트할 수 있다. 아래는 Cycles Render Engine 간단한 테스트 ZBrush 4R2 Collage materials of memories(추억의 콜라주)ZBrush 4R2 - Collage materials of memories(Material used from ZBrush 2.0) Test and Download 1) LightBox - Double-click Material(Felt_72dpi.ZMT or Felt_300dpi.ZMT) 2) Tool - Plane3D - Divide 3) Masking - Extract 4) Deformation Palette - z Offset 5) Color Palette FillObject or Polypainting 6) BPR Render Download: Collage_materials.zip ZBrush 4R2 - Preserving Original Dynamesh(원본 보존하며 작업)2011/10/18 Update --------- 1. ReProjected Dynamesh and ProjectAll Dynamesh 원본 상태를 유지하면서(Keeping Original Dynamesh) 작업하는 방법 중에 ReProjected Dynamesh라는 기능이 있었다.(See YouTube Movie) Dynamesh 6 Adding subtools to sculpt 2011/10/15 --------- 2. Dynamesh and ProjectAll Dynamesh 원본 상태를 유지하면서(Preserving Original Dynamesh) 작업하는 방법을 Test했다. 1) DemoHead를 Dynamesh로 만들었다. 그리고 조금 변형시켰다. 2) Move Elastic Brush로 어깨 부분을 당겼다. 4) 상단의 DemoHead_2에 대해서 Ctrl+Drag 5) DemoHead_2. Smooth하게 조금 변형되었다. 6) 상단에 DemoHead_2 하단에 DemoHead_1을 위치하게 하고, ProjectAll Click! 6) DemoHead_2 = Original Dynamesh. Done(끝) 최근 업데이트된 3D 프리웨어(Freeware) 3가지Blender 2.59( http://www.blender.org/ ) 버전이 나왔다. Sweet Home 3D 3.3( http://www.sweethome3d.com/ ) 버전이 나왔다. Sumo 2.1.2( http://www.larosterna.com/sumo.html ) 버전이 나왔다. 이 프로그램은 CAD 형식의 3D 비행기 모델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수입(smx, igs, iges, stp, step) 수출(smx, igs, iges, stp, step, xml, stl, msh) 최근 업데이트된 3D 프리웨어(Freeware) 4가지meshmixer06 update 3( http://meshmixer.com/forum/index.php?topic=438.0 ) 3D 모델 합성 및 조각 프로그램으로, 채색(Painting)이 가능해진 것 같고... gCAD3D-1.64( http://www.gcad3d.org/ ) 3D CAD 프로그램인데, 조금 어려워 보이고... LeoCAD-0.75.2-4806( http://code.google.com/p/leocad/downloads/list ) LDraw 없이 단독으로 실행 가능한 LDraw CAD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고... LEGO Digital Designer 4.17( http://ldd.lego.com/download/default.aspx ) 이 프로그램도 LDraw 없이 단독 실행 가능한 LDraw CAD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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